问题描述:
这是五台山的一个小景点 求高人帮助 口语一些 不胜感激
文殊发塔,又称小白塔,在大白塔的东面。据说,早在北魏时期,文殊菩萨为宣传佛道平等,曾化作贫妇到寺乞斋,随后留下了一把头发。为此,五台山和尚便建塔藏发,不时叩拜。文殊发塔高二米多,虽不及大白塔雄伟,但因供奉着五台山教主文殊菩萨的头发,前来拜塔的僧人、香客仍然不少。
1948年,毛泽东、周恩来等东渡黄河,挺进河北的途中,路过五台山时曾在塔院寺住过。如今,塔院寺的方丈院已被辟为毛主席路居陈列馆。馆内有毛主席、周总理和任粥时同志等的卧室。室内陈列着当年的床铺、桌凳、笔墨等的复制品。
问题解答:
문수발탑,또 소백탑이라고도 일컫고 대백탑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어요.듣는 말에 의하면 일찍이 북위시기에 문수보살이 불도평등을 선전하기 위하여,가난한 아낙네로 변신하여 사원에 와서 동냥하고나서 한 묶음의 머리카락을 남겨두셨어요.이 때문에 머리카락을 문수보살의 사리(舍利)로 여기고 탑을 만들어 봉안하였으며 가끔씩 고배하곤 했단데요.문수발탑의 높이는 2미터 좀 넘는다.대백탑처럼 웅위하지는 못하지만,우타이산교주 문수보살의 머리카락을 봉안하고 있는 이유로 와사 탑을 고배하는 승인들,참배자들은 여전히 적지 않아요.
1948 ,모택동,주은래 등 황허를 건너실 때 하북을 지나는 도중에 우타이산 탑원사에서 거주하신적이 있었어요.지금에 와서 탑원사의 방장원은 모주석녹주진열관으로 삼고 있어요.관내에는 모주석,주총리와 임죽시동지 등의 침실이 있고 실내에는 그 때의 침상,탁자와 걸상,붓과 먹 등의 복제품이 진열되여 있어요.